2024/02/18 3

중앙국립박물관 나들이 : 메소포타미아, 저 기록의 땅

중앙국립박물관에서 " 메소포타미아, 저 기록의 땅 "를 관람한다. 인류 문명의 발상지라는 불리우는 곳으로 서아시아의 티그리스강과 유프라테스강 사이의 중심 지역이다. 어원은 고대 그리스어 'Μεσοποταμια'에서 온 말로서 '메소'(Μεσο)는 중간이라는 뜻을, '포타'(ποτα)는 강이라는 뜻을 '미아'(μια)는 도시를 의미하는 뜻을 가지고 있어 '두 강 사이에 있는 도시'라는 의미를 보여준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개방적인 지리적 요건 때문에 외부와의 교섭이 빈번하여 정치·문화적 색채가 복잡하였다. 폐쇄적인 이집트 문명과는 달리 두 강 유역은 이민족의 침입이 잦았고, 국가의 흥망과 민족의 교체가 극심하였기 때문에 이 지역에 전개된 문화는 개방적, 능동적이었다. 메소포타미아 문명은 주위의 문화적 파급..

2024년 나들이 2024.02.18

설명절 4대 고궁(종묘, 창덕궁, 창경궁, 경복궁, 덕수궁) 나들이

설명절 고궁(종묘, 창덕궁, 창경궁, 경복궁, 덕수궁) 나들이를 나선다. 하루는 홀로, 또 하루는 옆지기와 함께한다. 연휴기간 동안 무료개방을 하는데 문화재청에 따르면 경복궁·창덕궁·덕수궁·창경궁 등 4대 궁과 종묘, 조선왕릉, 세종대왕 유적은 12일까지 설 명절기간 특별운영에 들어가며 창덕궁 후원을 제외하면 모두 무료로 둘러볼 수 있다. 서울에서 가장 볼거리가 많은 곳으로 문화재로 가득하며, 외국인에게 인기 1위인 곳이다. 가볍게 부지런히 걸어서 종묘와 4대 고궁을 돌면서 설연휴에 값진 볼거리를 즐긴다. ^^ 일시 : 2024.02.10(토), 12(월) 맑음 코스 : 4대 고궁(종묘, 창덕궁, 창경궁, 경복궁, 덕수궁) 먼저 종묘를 들머리로 하여 입구인 외대문을 지나서 빠르게 정전에 들어선다. 현재 ..

2024년 나들이 2024.02.18

친구와 서울나들이:서울역-남산-동대문-낙산-혜화문-종로

어릴적 친구지만 이제는 태평양 건너 미국에서 사는 친구가 고국방문을 하여 같이 서울나들이를 나선다. 서울역에서 출발하여 한양도성을 따라서 혜화문까지 걷고 종로에서 마무리를 한다. 초등학교 동창으로 동네친구이니 햇수로 50년이 넘는다. 3년전에 보고 이번에 다시 만나 서울을 둘러본다. 이제는 태평양을 사이에 두고 각자의 삶을 살고 있어서 오랜만에 보는데도 지난시절이 회상되니 낯설음 보다는 어제 만난 사이처럼 느껴진다. 설을 앞두고 미국으로 떠났다고 해서 한양도성을 따라 서울 이곳저곳을 돌아보며 또 하나의 추억을 쌓는다. ^^ 일시 : 2024.02.06 화 흐림 코스 : 서울역-남산-동대문-낙산-혜화문-종로 서울로7017에서 서울역 2번출구로 향하다가 둘러본 서울역옥상정원 서울역을 서울로7017이 넘어가고..

2024년 나들이 2024.02.18